김성회, 위안부 피해자 비하...대통령실 “지켜보겠다”

김성회, 위안부 피해자 비하...대통령실 “지켜보겠다”

  • 기자명 대한민국 보훈방송
  • 입력 2022.05.12 17:50
  • 수정 2024.03.06 14: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회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 우리 역사의 꼬라지 제대로 알고 분노하자”

최근 대통령비서실에 임명된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이 과거 SNS에 위안부 피해자를 비하하고 동성애를 혐오하는 표현을 쓴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김성회 비서관

대통령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권에서 어제 김 비서관 과거 발언에 대해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하는데 입장이 없다던 어제와 대통령실의 입장 변화가 있느냐’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해서도 진영을 불문하고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많은데 임명 철회를 검토하는냐’는 질문에는 “진영을 불문하고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고요?”라고 반문한 뒤 “대통령실 비서관들이나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지금금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 나중에 필요하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지난해 3월 인터넷매체인 ‘제3의 길’ 기고문에서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면서 “일본군 만행에 대한 분노의 절반이라도 조선시대 노예제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분노하자. 국뽕에 취해 다른 나라에 삿대질하기 전에 우리 역사의 꼬라지를 제대로 알고 분노하자.”라고 했다.

그는 비서관 임명 후 과거 글들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과거 같은 공간에 올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금을 ‘밀린 화대’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지나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깨끗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비서관은 “박근혜 정부 때 진행된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하면서 포괄적 사과와 배상이 이뤄진 것을 트집 잡고 개인 보상을 집요하게 요구하는 누군가와 언쟁하면서 댓글로 대꾸한 것이 문제가 된 듯하다.”며 “개인 간 언쟁을 하다 일어난 일이지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비서관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조선 시대에) 결국 여성 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 그런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라고 적어 거듭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김 비서관은 ‘동성애는 정신병’이라는 과거 발언에 대해서도 “개인의 성적 취향에 대한 혐오 발언의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며 사과드린다.”며 “저 개인적으로는 동성애를 반대한다. 많은 경우는 후천적인 버릇이나 습관을 자신의 본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본다. 그런 경우에도 동성애가 바람직한 것이라고 보기보다 흡연자가 금연 치료를 받듯이 일정한 치료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대한민국 보훈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