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교통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 “경북·전북 손을 맞잡는다”

동서 교통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 “경북·전북 손을 맞잡는다”

  • 기자명 이경옥
  • 입력 2020.11.19 17:34
  • 수정 2024.03.06 19: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 교통망 연결로 균형발전, 동서화합 결속. 지방소멸 위기 극복

경상북도와 전라북도는 19일 신라와 백제의 국경을 이루던 역사의 통로인 전북 무주군 라제통문에서 영남과 호남의 화합을 견인할 동서 횡단철도와 동서 3축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동서 교통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사진 경북도 제공>

  

이날 공동건의문 체결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경유 5개 시장·군수는 동서 교통망 조기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하고 동서화합을 위한 철도·도로망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 동서 교통망이 착수될 때까지 중앙정부에 건의 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전북과 경북 유일의 철도망 연결계획인 김천~전주 간 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반영과 조속한 착수와 장기간 표류 중인 대구~전주 간 고속도로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계획 반영을 담고 있다.

경북과 전북을 연결하는 철도인 김천~전주 간 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수차례 중앙정부에 추진을 건의했으나 추진동력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전주~김천간 철도를 신설하게 되면 현재 예타 중인 새만금~군산까지의 새만금항 인입 철도와 대야~익산~전주 간 복선전철을 연결할 수 있으며, 김천에서 전국으로 철도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다.

대구에서 전주 간 고속도로는 새만금~포항 간 동서 3축 고속도로의 연장선에 있다.

포항~대구 구간은 2004년 개통 운영 중이고, 새만금~전주 구간은 2018년 착공해 공사 중에 있으며, 아직 미개통구간인 전주~무주 고속도로는 전북에서 건의 중이다.

대구~무주 구간은 중앙정부에 지속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2010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실시 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두 교통망이 완전히 연결되면 경북과 전북으로 물리적, 시간적 거리가 단축되어 화물과 여객을 신속히 운송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새만금과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등 교통망이 연결됨으로써 환서해와 환동해,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신경제 벨트 형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경북과 전북권역의 제조업과 농산물 물동량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는 등양 지역 간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건의문만으로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려우며, 정치권과의 공조도 필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동서 연결의 시대적 흐름을 빨리 파악하고 양 지역 주민들의 의지와 역량이 집중될 때 사업의 물꼬를 틔울 수 있다”라며,

“상생과 균형발전의 필수요소인 동서 교통망 조기 구축으로 동서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동서화합과 문화·경제적 상생발전을 이룰 때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민국 보훈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